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술산업 유통 채널로서의 공공MCN 고찰Public MCN Research as a Distribution Channel for the Arts Industry

Other Titles
Public MCN Research as a Distribution Channel for the Arts Industry
Authors
김선영최중빈
Issue Date
2020
Keywords
MCN; Public MCN; Personal Media Creator; Multi-channel Network; Arts Industry; MCN; 공공MCN; 1인 미디어 창작자; 다중채널네트워크; 예술산업
Citation
인문사회 21, v.11, no.2, pp.61 - 76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61
End Page
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33
ISSN
2093-8721
Abstract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시대를 맞아 MCN 산업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예술산업 분야를 위한 ‘공공MCN’의 구축 필요성과 기능 및 역할에 대해 문헌연구와 인터넷 관련 사이트의 분석을 통해 논하고자 하였다. 예술산업 공공MCN의 구축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공익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어려운 비인기 장르로서 경제적 이익 창출이 필요한 1인 미디어 창작자가 도전하기에 어려운 분야이다. 둘째, 자신들의 수익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사기업 MCN으로 하여금 예술산업에 대한 배려를 기대하기 어렵다. 예술산업 공공 MCN은 1인 미디어 창작자들로부터 수익을 공유하되 그 수익을 전액 신생 1인 미디어 창작자들을 육성하는 데 투자하게 된다. 예술산업 공공 MCN이 구축되면 불량한 콘텐츠 생산의 중화,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창의성 제고, MCN의 공정한 거래 문화 유도 등의 측면에서 기여할 것이다. 본 논문을 계기로 하여 새로운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동영상에서 활동하는 예술산업 분야 1인 미디어 창작자들과 그들을 위한 공공 MCN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Young photo

Kim, Sun Young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Art & Culture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