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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디드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한 연구 (유형구분을 중심으로)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Elements of Branded Contents Ad (Focused on Division of Contents Type)

Other Titles
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Elements of Branded Contents Ad (Focused on Division of Contents Type)
Authors
김종민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브랜디드콘텐츠 광고; 광고디자인; 광고커뮤니케이션 기법; Branded Contents Ad; Advertising Design; Communication Method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4, pp.295 - 30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295
End Page
3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42
DOI
10.5392/JKCA.2020.20.04.295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브랜디드콘텐츠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하여 연구해 본 탐색적 논문이다. 광고의 발전과정과 개인화 된 모바일 광고트랜드 현상, 브랜디드콘텐츠의 유형들을 고찰한 후, 남녀 전문가 집단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반구조화 면접을 진행하여 브랜디드콘텐츠의 움직임에 관하여 제작자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을 동시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선천적 브랜디드콘텐츠와 후천적 브랜디드콘텐츠로 나뉘어졌으며. 선천성 브랜디드콘텐츠는 주의-의식-흥미-협상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이러한 소비자의 행동을 위해 제작자는 탑재-전파-지속-타협 의 과정을 수반한다. 이에 비해 후천성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가 주의-흥미-인지-타협의 단계로 반응하며. 소비자의 행동을 위해 제작자는 콘텐츠를 전달함에 있어 전파-지속-탑재-타협 의 과정을 보여주었다. ‘탑재’와 ‘타협’은 브랜디드콘텐츠의 대표적 특징이며, 선천성/후천성 브랜디드콘텐츠의 소비자 이탈단계가 서로 상이하다는 점 또한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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