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디드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한 연구 (유형구분을 중심으로)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Elements of Branded Contents Ad (Focused on Division of Contents Type)
- Other Titles
- 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Elements of Branded Contents Ad (Focused on Division of Contents Type)
- Authors
- 김종민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브랜디드콘텐츠 광고; 광고디자인; 광고커뮤니케이션 기법; Branded Contents Ad; Advertising Design; Communication Method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4, pp.295 - 304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295
- End Page
- 30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42
- DOI
- 10.5392/JKCA.2020.20.04.295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는 브랜디드콘텐츠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하여 연구해 본 탐색적 논문이다. 광고의 발전과정과 개인화 된 모바일 광고트랜드 현상, 브랜디드콘텐츠의 유형들을 고찰한 후, 남녀 전문가 집단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반구조화 면접을 진행하여 브랜디드콘텐츠의 움직임에 관하여 제작자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을 동시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선천적 브랜디드콘텐츠와 후천적 브랜디드콘텐츠로 나뉘어졌으며. 선천성 브랜디드콘텐츠는 주의-의식-흥미-협상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이러한 소비자의 행동을 위해 제작자는 탑재-전파-지속-타협 의 과정을 수반한다. 이에 비해 후천성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가 주의-흥미-인지-타협의 단계로 반응하며. 소비자의 행동을 위해 제작자는 콘텐츠를 전달함에 있어 전파-지속-탑재-타협 의 과정을 보여주었다. ‘탑재’와 ‘타협’은 브랜디드콘텐츠의 대표적 특징이며, 선천성/후천성 브랜디드콘텐츠의 소비자 이탈단계가 서로 상이하다는 점 또한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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