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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이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에 대한 학교급의 차이The Effects of Adolescents' Social Withdrawal on Their Peer Attachment: Focusing on School Level Differences of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steem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dolescents' Social Withdrawal on Their Peer Attachment: Focusing on School Level Differences of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steem
Authors
박은정이유리이성훈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social withdrawal; self-esteem; peer attachment; school level differences; adolescents; 사회적 위축; 자아존중감; 또래애착; 학교급 차이; 청소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 pp.31 - 5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31
End Page
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875
DOI
10.22251/jlcci.2018.18.2.3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이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변인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 나아가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2015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6,133명의 데이터(초등학교 6학년 2,067명, 중학교 3학년 2,057명, 고등학교 3학년 2,009명)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은 또래애착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과 또래애착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학교급에 따라 사회적 위축과 또래애착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의 차이가 확인되었다. 즉 중․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위축과 또래애착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난데 비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학교급에 따라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이 또래애착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충시키는 자아존중감의 효과가 상이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을 감소시키고 또래애착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교급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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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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