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플로우 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Web Drama Motivation on Continuous U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Flow Experience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Web Drama Motivation on Continuous U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Flow Experience
- Authors
- 백승용; 성열홍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 Keywords
- 웹드라마; 이용동기; 지속적 이용의도; 플로우 경험; 매개효과; Web drama; Usage Motivation; Continuous Use Intention; Flow Experience; Mediating Effect
- Citation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8, pp.109 - 119
- Journal Title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Number
- 58
- Start Page
- 109
- End Page
- 1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42
- DOI
- 10.18555/kicpd.2019.58.11
- ISSN
- 1229-2834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 기기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무엇인 지 살펴보고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플로우 경 험이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웹드라마 이용동기는 ‘단시성’, ‘이용 편 리성’, ‘즐거움 추구’, ‘시간 보내기’, ‘영상스토리 선호’, ‘출연자 선호’라는 6개의 요인이었다. 웹드라마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는 ‘이용 편리성’, ‘즐거움 추구’, ‘영상스토리 선호’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웹드라마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플로우 경험이 매개 역 할을 하고 있는지 검증한 결과 ‘이용 편리성’, ‘즐거움 추구’, ‘영상스토리 선호’의 3개 요인이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웹드라마 연구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4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