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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플로우 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Web Drama Motivation on Continuous U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Flow Experience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Web Drama Motivation on Continuous U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Flow Experience
Authors
백승용성열홍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웹드라마; 이용동기; 지속적 이용의도; 플로우 경험; 매개효과; Web drama; Usage Motivation; Continuous Use Intention; Flow Experience; Mediating Effect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8, pp.109 - 119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58
Start Page
109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42
DOI
10.18555/kicpd.2019.58.11
ISSN
1229-2834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 기기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무엇인 지 살펴보고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플로우 경 험이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웹드라마 이용동기는 ‘단시성’, ‘이용 편 리성’, ‘즐거움 추구’, ‘시간 보내기’, ‘영상스토리 선호’, ‘출연자 선호’라는 6개의 요인이었다. 웹드라마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는 ‘이용 편리성’, ‘즐거움 추구’, ‘영상스토리 선호’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웹드라마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플로우 경험이 매개 역 할을 하고 있는지 검증한 결과 ‘이용 편리성’, ‘즐거움 추구’, ‘영상스토리 선호’의 3개 요인이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웹드라마 연구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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