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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증적 글쓰기의 수정하기 활동에서 피드백 방식과 필자 수준에 따른 피드백의 효과성 탐색 -예비 교사 협조자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에 대한 반응 비교를 중심으로-The Effectiveness of Feedback according to the feedback type and the writers' level in Revision of Argumentative Writing

Other Titles
The Effectiveness of Feedback according to the feedback type and the writers' level in Revision of Argumentative Writing
Authors
장지혜송지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작문학회
Keywords
evision; feedback; feedback acceptance; argumentative writing; inquiry writing; pre-service teacher; writing education; 수정하기; 피드백; 피드백 수용; 논증적 글쓰기; 탐구적 쓰기; 예비 교사; 작문 교육
Citation
작문연구, no.42, pp.95 - 137
Journal Title
작문연구
Number
42
Start Page
95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45
DOI
10.31565/korrow.2019..42.004
ISSN
1738-883X
Abstract
본 연구는 피드백 운용 방식의 차이(예비 교사 피드백/동료 피드백)가 논증적 글쓰기 결과물의 질과 필자의 반응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고 실질적으로 검증하며, 필자 수준에 따라 피드백 수용의 양상과 효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예비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 모두 글쓰기 결과물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내용, 표현, 총점 영역의 경우 두 피드백 방식 간 효과에 차이가 없었으며, 조직 영역에서는 예비 교사 피드백이 더 효과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의적 측면에서 예비 교사 피드백이 자신의 글에 대한 필자의 책임감과 능동적인 쓰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구체적 대안 제시 및 칭찬을 통해 필자의 쓰기 효능감과 쓰기 동기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필자의 쓰기 수준에 따라 피드백 방식은 상이한 효과를 가져왔는데, 하위 집단의 경우 예비 교사 피드백 조건에서 내용 영역의 향상도가 더 높았던 반면, 상위 집단의 경우 명시적인 피드백이 주어지는 예비 교사 피드백에서 오히려 내용의 창안이 소극화 되었다. 그러나 조직 영역의 경우 상·하위 집단 모두에 피드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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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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