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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과 이해를 위한 도자기전시 공간연출매체 비교분석Characteristics Analysis about Exhibition Media for Porcelain Exhibition of Contemplation and Comprehension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Analysis about Exhibition Media for Porcelain Exhibition of Contemplation and Comprehension
Authors
이성연최익서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contemplation; comprehension; porcelain; exhibition media; 감상; 이해; 도자기; 공간연출매체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6, no.5, pp.389 - 399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6
Number
5
Start Page
389
End Page
3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889
ISSN
1598-8635
Abstract
큐레이터는 전시주제를 정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유물을 선정하게 되며 메시지의 정확한 전달을 위한 전시내러티브를 구성하게 된다. 그리고 전시연출을 위한 공간연출매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고민하게 된다. 과연 큐레이터는 어떻게 전시내러티브 목적에 따른 적절한 공간연출매체 적용을 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서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박물관 도자기전시에 있어 전시내러티브의 의도에 따라 각각의 공간연출매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그특성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시를 내러티브 목적에 따라 감상(Contemplation), 이해(Comprehension), 발견(Discovery), 인터랙션(Interaction)의 4 가지로 분류하고, 그 중에서 연구의 범위를 관람객이 느끼는 감상과 이해의 경험에 따라 도자기 전시를 위한 공간연출매체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려 한다. 감상과 이해전시의 공간연출매체를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감상전시의 경우 감상밀도(유물매체)와 관람객 밀도를 낮추어 감상공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관람객의 주목성을 높였다. 2)이해전시의 경우 정보밀도(패널, 영상, 디오라마)를 높이고 여러 가지 공간연출매체를통해 관람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감상전시는 집중도를 높여서 유물의 형태와 세부적인 문양을 감상하기위한 부분조명을 많이 사용하였다. 4)이해전시는 패널 및 디오라마를 통한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해 전반조명을 감상전시에 비해 많이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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