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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광고에 대한 일반적 인식과 메시지 소구유형이 병원 광고에 대한 반응에 미치는 영향: 의료 전문가와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Influences of General Perceptions of Hospital Advertising and Message Appeal Type on Attitudes toward Individual Medical Clinic Advertising with a Particular Reference to Comparison of Medical Professionals with Consumers

Other Titles
Influences of General Perceptions of Hospital Advertising and Message Appeal Type on Attitudes toward Individual Medical Clinic Advertising with a Particular Reference to Comparison of Medical Professionals with Consumers
Authors
이철영우예순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병원광고; 광고반응; 소구유형; Hospital Advertising; Response to Advertising; Message Appeal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46, pp.289 - 297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46
Start Page
289
End Page
2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4014
DOI
10.21326/ksdt.2015..46.026
ISSN
2233-9205
Abstract
최근 의료보건 관련 홍보와 병원 마케팅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미디어 광고가 크게 증가하는 시점에서 의료광고에 관한 정책적 부분과 효과적인 제작에 관한 실무적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문가 집단인 전문 의료인과 일반 소비자 집단의 의료광고에 대한 태도를 대조하고 광고소구유형의 차별적 효과의 유의성을 진단하는 연구로서 조사결과의 함의에 따른 광고 크리에이티브 인사이트를 조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도권의 의사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의료전문가와 소비자의 병원광고에 대한 일반적 인식과 광고물에 대한 광고반응을 측정한 결과, 두 집단 모두 감성적 소구광고를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광고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광고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성적 소구의 경우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의료전문가에 비해 소비자가 긍정적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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