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황별 맞춤 신용카드 애플리케이션 제안 -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Proposal of personalized credit card application in varied context - Focusing on service design methodology -

Other Titles
Proposal of personalized credit card application in varied context - Focusing on service design methodology -
Authors
정광희권도연강희주양지윤김승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Credit Card Application; Personalized Benefit; Service Desig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1, pp.265 - 274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265
End Page
2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4057
DOI
10.17280/jdd.2015.15.1.026026
ISSN
1598-2319
Abstract
국내 신용카드 사용이 증가되면서 일인당 신용카드 소지 및 사용 개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신용카드 사용자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카드와 혜택을 알기 힘들고,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통합된 사용내역의 정확한 인지가 어려워 과소비를 조장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통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mobile application)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the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model)을 기반으로 한 4D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Discover와 Define 단계에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혜택과 부가서비스를 누리기 위함이며, 카드 사용 시 느끼는 불편함보다 혜택을 더 크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Develop 단계에서 사용자 니즈(needs)에 맞는 서비스 콘셉트(service concept)를 도출하였다. 위치 파악 기술인 비콘(beacon)과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 중 모델 기법을 적용하여 특정 장소에 갔을 때 상황에 맞는 혜택을 쉽고 빠르게 누리고, 맞는 카드가 없다면 적절한 카드를 제안하여 사용자가 맞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는 결제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결제 시스템이 구축된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개인 정보 유출 등의 문제로 정보사용의 제한이 많아 빅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사용자들은 이 서비스를 통하여 상황에 맞는 혜택 카드를 쉽게 알 수 있고 소지한 신용카드의 전체 사용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 사용성이 올라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프로세스의 효율화뿐만 아니라, 금융과 IT산업의 융합이라는 사업모델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