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대일 스캐폴딩 기반 글쓰기 수업 설계와 효과 분석 -온라인 학습 환경을 중심으로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e-to-one Scaffolding-Based Writing Class -Focusing on the Online Learning Environment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e-to-one Scaffolding-Based Writing Class -Focusing on the Online Learning Environment
Authors
황순희
Issue Date
Feb-2021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스캐폴딩; 일대일 스캐폴딩; 과정중심 글쓰기; 온라인 학습 환경; 학습전이 의도; 글쓰기 수업; Scaffolding; One-to-one scaffolding; Process based writing; Online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transfer intention; Writing class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5, no.1, pp.105 - 119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105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486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일대일 스캐폴딩을 기초로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을 수업을 설계하여 실제진행된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스캐폴딩은 교수자 또는 유능한동료가 제공하는 일시적, 시의적절한 도움으로, 다양한 어려움을 피할 수 없는 글쓰기 수업, 그리고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더욱 필요한 교수 전략 중 하나이다. 따라서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 스캐폴딩의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과정중심 글쓰기 접근에서 글쓰기 단계를 4단계(주제 탐색과 선정, 내용 구상과 조직화, 내용 생성(1), 내용 생성(2))로 나누고, 단계별로 효과적인 스캐폴딩(설명제공형, 단서제공형)을 개발하여, 이를 일대일 방식으로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전이의도가 4가지 유관 변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학습전이 의도, 학습동기, 효능감, 학습실재감, 학습만족도는 뚜렷한 정적상관이 있으며, 셋째, 4가지 변인이 학습전이 의도의 38%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중 학습만족도의 기여도가 가장 컸다. 넷째, 수업 내용 관련 설문을 분석한 결과, 일대일스캐폴딩은 소논문 작성에 유용하고, 글쓰기 단계 이해와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며, 스캐폴딩 제공방식, 횟수, 스캐폴딩 내용 등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확인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기초로 글쓰기 단계별스캐폴딩 유형의 개발, 보다 심도있는 효과 분석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Soon Hee photo

Hwang, Soon Hee
Design & Visual Arts (Design & Visual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