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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역사 교사의 사료 활용 양상에 나타난 특징과 문제점 분석Th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History Teachers’ Instructional Practices in Their Use of Primary Sources

Other Titles
Th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History Teachers’ Instructional Practices in Their Use of Primary Sources
Authors
이미미
Issue Date
2021
Publisher
역사교육연구회
Keywords
사료; 역사 교사; 중학교; 교과서; 활동; Primary Sources; History Teachers; Middle School; Textbook; Activity
Citation
역사교육, no.158, pp.1 - 36
Journal Title
역사교육
Number
158
Start Page
1
End Page
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693
DOI
10.18622/kher.2021.06.158.1
ISSN
1225-0570
Abstract
역사 수업에서 사료 활용의 중요성은 국내외에서 일찍부터 강조되었다. 중·고등학교 역사 수업은 종종 역사 지식 암기에 치중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데, 사료 활용은 지식 암기를 넘어선 역사 탐구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에서 특히 각광을 받았다. 그러나 아직까지 교실 수업에서의 사료 활용 실천에 관한 연구, 특히 교사들이 어떤 사료를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14명의 중학교 역사 교사가 동일한 내용 요소(‘신라 사회의 동요와 후삼국의 성립’)를 수업하면서 어떤 사료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를 분석하여 중학교 역사 수업에서의 사료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나아가 사료 활용 수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였다. 14명의 역사 교사는 일상적인 역사 수업에서 사료를 널리 활용하고 있었다. 교사의 사료 활용은 교과서 사료와 교과서 사료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사료의 신뢰도를 판단하도록 도움을 주는 출처나 제작 시기, 저자 정보를 논의하지 않았다는 특징을 보였다. 사료는 역사적 사실이 일어났음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었다. 이렇듯 14명 교사의 사료 활용에서는 서로 수렴되는 지점도 찾을 수 있었지만, 교사가 설정한 수업의 내용 초점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교사의 사료 활용을 다변화하고 심화하기 위한 교재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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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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