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정-대미 원칙을 기반으로 설계된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Research on the Design of the Youtube Video Contents Based on the Peak-End Rule and Users’ Responses
- Other Titles
- A Research on the Design of the Youtube Video Contents Based on the Peak-End Rule and Users’ Responses
- Authors
- 유창한; 김승범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산업정보학회
- Keywords
- Online video contents; Youtube; Peak-end rule; Customer experience; Behavioral economics; 동영상 콘텐츠; 유튜브; 절정-대미 원칙; 고객 경험; 행동 경제학
- Citation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26, no.2, pp.43 - 56
- Journal Title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43
- End Page
- 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700
- ISSN
- 1229-3741
- Abstract
- 본 연구는 동영상 미디어 콘텐츠의 효과적인 설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가장 강한 플랫폼인 유튜브에 수록되어있는 동영상 콘텐츠의 구조적인 특성을 절정-대미 원칙에 근거하여 분석하였으며 4가지 카테고리에 속하는 국내 유명 유튜브 채널에 수록된 동영상 400개를 대상으로 절정의 위치, 동영상 길이, 조회수, ‘좋아요’ 수, ‘싫어요’ 수, 댓글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전체 동영상, 그리고 각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절정-대미 구조로 설계된 동영상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 간 시청자의 반응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우선 조사된 동영상 콘텐츠의 과반수 이상이 절정-대미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 절정-대미 구조를 가지는 콘텐츠가 더 많은 조회수를 가지고 있음을 전체 및 각 카테고리 레벨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동영상 콘텐츠의 구성에 대한 설계를 서비스 경영 이론에 기반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