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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아이돌 그룹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확장 사례 연구 :리부트와 오마주를 중심으로A Case Study on the Expansion Transmedia Storyworld of K-POP Idol Group : Focusing on Reboot and Homage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Expansion Transmedia Storyworld of K-POP Idol Group : Focusing on Reboot and Homage
Authors
최윤영고정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Transmedia Storytelling; Transmedia Storyworld K-POP; Idol; Reboot; Homage;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K-POP; 아이돌; 리부트; 오마주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4, pp.723 - 733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723
End Page
7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830
DOI
10.5392/JKCA.2021.21.04.723
ISSN
1598-4877
Abstract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은 드라마와 영화 등 전통적인 스토리텔링 분야에서 창작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의 확장 유형의 가능성은 아직 제시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을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확장 유형의 새로운 개념으로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리부트’와 ‘오마주’ 방식은 끊임없이 콘텐츠를 발간하여야 하는 K-POP 아이돌 그룹의 대표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독자적인 스토리월드를 구축한 <엑소>,<방탄소년단>,<워너원>을 사례로 선정하여 서사 창작 부문과 마케팅 활용 부문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스토리 리부트 사례인 엑소는 기존 설정을 ‘과거’로 만들어 새로운 스토리라인을 삽입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둘째, 캐릭터의 리부트는 방탄소년단 사례로서 ‘아이돌 방탄소년단’과 ‘캐릭터 방탄소년단’을 병행하여 스토리월드를 구축했다. 셋째, 기존 스토리월드의 오마주는 워너원의 사례로 <프로듀스 101>의 스토리월드를 재구성하며 기존 향유층을 자연스럽게 끌어오고 있다. 넷째, 타 미디어 오마주는 방탄소년단 사례로 고전 작품의 의미를 방탄소년단의 캐릭터와 스토리월드로 재해석하여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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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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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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