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기업의 체험 마케팅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Experiential Marketing of Companies Using Media Art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Experiential Marketing of Companies Using Media Art
Authors
정승원김선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체험 마케팅; 상호작용성; 인터랙티브 아트; 미디어아트; 상업공간과 미디어아트; Experiential Marketing; Interactivity; Interactive Art; Media Art; Commercial Stores and Media Art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4, pp.11 - 21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64
Start Page
1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43
ISSN
1229-2834
Abstract
오늘날 기업들은 체험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소비자 접점에서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의 소비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이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아트가 기업의 체험 마케팅 수단으로서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사례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Schmitt(1999)가 제시한 전략적 체험 모듈에서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적 체험의 5가지 요소를 추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세 기업의 체험 마케팅 사례(아모레퍼시픽 ‘Life Oasis’, 코오롱스포츠 ‘Are You Going with Me?’, 아더에러 ‘ADER SPACE 2.0’)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아트의 활용 시 체험 마케팅의 5가지 요소가 총체적으로 작용하며,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성에서 파생되는 감각적 체험 요소가 고객의 심리적 참여를 거쳐 인지적 체험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이 이를 개인 블로그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업로드하는 활동을 통해 관계적 체험으로까지 확장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기업들이 오프라인 공간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기 위한 체험 마케팅 매체로써 미디어아트를 적극 활용하는 계기가 되며, 차별화된 브랜드 정체성을 전달하는 데 있어 이론적 근거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Young photo

Kim, Sun Young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Art & Culture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