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객 여정에 따른 브랜드 경험(BX) 분석 및 향상 전략 제안- 노후화된 아웃도어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Analyze Brand Experience(BX) and Suggest Strategies for Improvement according to Customer Journey- Focusing on Aging Outdoor Brand Cases -

Other Titles
Analyze Brand Experience(BX) and Suggest Strategies for Improvement according to Customer Journey- Focusing on Aging Outdoor Brand Cases -
Authors
김민수구유리김상아
Issue Date
2021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Brand Experience; Customer Journey; Experience Improvement Strategies; 브랜드 경험; 고객 여정; 경험 향상 전략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9, no.1, pp.159 - 170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59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58
DOI
10.18852/bdak.2021.19.1.159
ISSN
1738-0863
Abstract
제품 중심에서 경험 중심의 산업으로 변화하는 오늘날 고객은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접점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평가하기에 기업은 고객여정의 관점에서 브랜드 경험 전략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 경험을 고객 여정의 관점으로 파악하고 브랜드 경험의 측정을 위한 척도와 요인을 제시하여 경험 향상 전략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고객 여정과 브랜드 경험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브랜드 경험 척도와 측정 요인을 제시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고객 여정의 관점에서 사례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경험을 파악하여 브랜드 경험 향상 전략을 제안한다. 4개의 브랜드 경험 척도와 척도에 대한 18개의 측정 요인을 제시하였다. 브랜드 경험 향상이 필요한 코오롱 스포츠를 사례로 선정하고 제시된 브랜드 경험 척도와 측정 요인을 적용하여 코오롱 스포츠의 새로운 브랜드 경험 향상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경험 척도와 측정 요인을 제안했다는 점과 이를 통해 사례 브랜드 경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브랜드 경험 향상 전략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경험 향상이 필요한 다른 산업 군의 브랜드 분석 및 전략 도출에 대한 연구와 고객 테스트를 통한 전략 검증에 관한 연구의 확대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o, Yoo Ri photo

Koo, Yoo Ri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