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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도슨트 안내를 경험한 관람객 반응 연구* - 지오르기(Giorgi) 현상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여A Study on the Response of Visitors Who Experienced Art Museum Docent Guide: Based on the Phenomenological Methodology of Giorgi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sponse of Visitors Who Experienced Art Museum Docent Guide: Based on the Phenomenological Methodology of Giorgi
Authors
박수진고정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예술경영학회
Keywords
도슨트; 미술관; 관람객; 지오르기(Giorgi); 현상학적 방법; Docent; Museum; Visitor; Giorgi; Phenomenological methodology
Citation
예술경영연구, no.57, pp.5 - 32
Journal Title
예술경영연구
Number
57
Start Page
5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81
DOI
10.52564/JAMP.2021.57.5
ISSN
1598-387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관에서 도슨트 프로그램이 관람객에게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는지 지오르기의 현상학적 방법에 의해 알아보는 것이다. 직접 경험한 적이 있는 6 명의 관람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총 6개의 범주와 21 개의 하위범주로 나누어졌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연구 대상자가도슨트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은 지식정보습득, 우연성, 동행자의 유도, 습관성등의 요인에 의한 것이었다. 둘째, 도슨트 안내에 참여하면서 직접 느끼게 된 경험을 보면, 도슨트로 인해 적극적인 전시 관람을 하게 되고 교육적인 효과를 느끼며, 흥미가 생기고 호기심이 생기게 되는 것을 느꼈다. 셋째, 도슨트 안내 참여 후의 반응을 보면, 긍정적인 영향 외에도 도슨트의 읽는 듯한 설명, 마이크 시설의 문제 등부정적인 경험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도슨트 안내가 전시 관람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경험한 관람객들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도슨트의 해설과 프로그램의 시스템적인 부분에 대한 평가에서는 미술관련 전공자와 비전공자 사이의 견해 차이가 존재하였다. 또한 홀트의 체험소비의틀에 의해 참여자들의 경험을 분석한 결과 도슨트 경험이 종합적인 소비 행위였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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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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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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