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회사 기획과 제작부서 종사자들의 지능적 성향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Intelligence of Advertising Agency Employees and the Relationship with Job-related Satisfactions of Account Executives and Creatives: A Multiple Intelligence Perspective

Other Titles
Intelligence of Advertising Agency Employees and the Relationship with Job-related Satisfactions of Account Executives and Creatives: A Multiple Intelligence Perspective
Authors
이철영김진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다중지능; 직무적합; 직무성과; 업무만족; 광고대행사; Multiple Intelligences; Person-job Fit; Performance Perception; Job Satisfaction; Advertising Agency
Citation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9, no.1, pp.155 - 176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55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060
DOI
10.23875/kca.29.1.7
ISSN
1598-4494
Abstract
크리에이티브 집단인 광고회사는 전통적인 지능검사 또는 학업 성취도나 적성평가를 통해 인력을 확보하고 관리해오고있기 때문에 직무에 맞는 개인의 장점이나역량을 파악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다. 본연구에서는 광고 기획자들과 제작자들의다중지능 성향이 어떠한가를 확인하고 직능에 따라 다중지능 요인에 어떤 차이가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직무적합도와 직무성과, 업무만족도 등에 영향을미치는 다중지능 요인이 무엇인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광고 기획자들은 언어지능, 대인지능, 자기이해지능이 높고, 자연지능과 신체운동지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 제작자들은 시공간지능, 언어지능, 대인지능, 자기이해지능이높고 자연지능과 신체운동지능, 논리수학지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기획자들과 제작자들은 시공간지능, 대인지능, 자연지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직무적인 특성과 관련한 성향들로 해석되었다. 대인지능은 기획자들이, 시공간지능과 자연지능은 제작자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적성적합도와직무성과인식 그리고 업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다중지능성향 요인들이 직능별로다른 부분들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광고회사의 기획 및 제작업무 종사자들의 다중지능 성향과 직능별 차이, 그리고 직무적합도, 직무성과인식, 업무만족도 등 종사자들의 근무만족도와 이직율과 중요한 관련이 있는 경영관리 요소들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광고회사의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상식적으로판단하거나 평가하던 직능간 차이에 대한인식을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확인하였고 실증적 증거를 제시한 탐색적 연구로서 기본적인 연구의의를 가진다. 연구의한계점을 향후 연구과제로서 지속적으로검증해본다면 다른 학문 분야들에서 거둔다중지능이론의 학술적 성과를 광고커뮤니케이션 산업에 대한 연구에서도 누릴 수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기대해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