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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경험가치의 구조화 연구 - 국립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Structuring Values in the Museum Experience: A Study of the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Other Titles
Structuring Values in the Museum Experience: A Study of the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Authors
장웅조고정민조은아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문화경제학회
Keywords
Museum Experience; Functional Value; Intrinsic Value; Institutional Value; Mixed Method Research; 미술관 경험; 기능적 가치; 본원적 가치; 제도적 가치; 혼합 방법 연구
Citation
문화경제연구, v.24, no.2, pp.3 - 28
Journal Title
문화경제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3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263
DOI
10.36234/kace.2021.24.2.3
ISSN
1598-6713
Abstract
미술관은 전시 관람, 교육 프로그램, 카페와 기념품 가게 서비스 등 관람객들에게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본 논문은 관람객이 경험하는 미술관의 가치는 무엇이고, 그경험가치는 어떠한 하위가치(유형 및 세부가치)로 구성되는지를 살펴보는 개념화(conceptualization) 연구로서, 특별히 국립현대미술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미술관 경험가치의 (1) 개념화; (2) 유형화; (3) 일반화라는 연구과정을 정성적, 정량적 연구방법을 모두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하여 미술관의 일반적 경험가치를 개념화하고, 내부 관계자와 충성도 높은 관람객과의 FGI를 실시하여 미술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경험가치를 1) 기능적 가치(교육, 전시/큐레이팅, 보존/기록); 2) 본원적 가치(문화적 권리, 예술적 가치, 지식 창출 가치); 3) 제도적 가치(물리적 시설, 온라인 미술관, 집단적 상상력)로 3가지 유형, 9가지 세부가치로 유형화하였다. 이후 미술관 방문객의 가치 추구 태도와 행동을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분류하기 위해 일반인대상의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일반화 가능한 원칙을 도출하기 위해 그 결과를 미술관 관련 전문가 그룹과의 FGI를 통해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관의 경험가치를 이해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틀을 제시하고 기능적, 본원적, 제도적 가치를 개념화하고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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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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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Woong Jo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Art & Cultur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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