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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만족도가 구매의도 및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면인식의 조절된 매개 효과 분석The Effect of Chinese Consumers’ Satisfaction with a Korean Product on Purchase and Tourism Intents: Examining the Moderated Mediated Effect of Perceived Fa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Chinese Consumers’ Satisfaction with a Korean Product on Purchase and Tourism Intents: Examining the Moderated Mediated Effect of Perceived Face
Authors
진범섭윤영집
Issue Date
Aug-2021
Publisher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eywords
체면; 미엔쯔; 만족도; 구매의도; 관광의도; 조절된 매개효과; Facework; Mianzi; Satisfaction; Purchase intent; Visit intent; Moderated mediation effect
Citation
호텔경영학연구, v.30, no.6, pp.199 - 219
Journal Title
호텔경영학연구
Volume
30
Number
6
Start Page
199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276
ISSN
1226-8747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들의 방한 관광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선행요인들의 역할을 조사하고자하였다. 첫째, 소비자로서의 개인 의사결정 기제 과정에 만족도, 구매의도, 관광의도가 어떠한 관계를 맺고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만족도가 구매의도를 통해 관광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한류의 대표적 분야인 K-뷰티 제품인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 만족도가 구매의도를 통해 국내관광의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둘째, 문화적 맥락에서의 관련변인인 체면인식이 유교문화권 중국소비자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조절효과 및 매개된 조절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수집된 편의적 표본(N=426)을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을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중국인들의 제품만족도는 구매의도 및 관광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제품만족도는 구매의도를 매개로 관광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중국인들의 체면의식은만족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만족도, 구매의도, 관광의도의 매개관계에서도 체면의식은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중국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관광⋅쇼핑 분야의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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