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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기후변화’, ‘기후위기’, ‘지구온난화’는 어떻게 다뤄지는가? : 기후 문제 대응을 위한 공공커뮤니케이션 방향 모색How are “climate change”, “climate crisis”, and “global warming” discussed on YouTube? : Exploring the direction of public communication on climate-related issues

Other Titles
How are “climate change”, “climate crisis”, and “global warming” discussed on YouTube? : Exploring the direction of public communication on climate-related issues
Authors
임연수이진균이기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공공커뮤니케이션; 기후변화; 기후위기; 지구온난화; 연결망분석; 토픽모델링; Public communication; Climate change; Climate crisis; Global warming; Network analysis; Topic modeling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14, no.3, pp.155 - 184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55
End Page
1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287
DOI
10.21331/jprapr.2021.14.3.006
ISSN
2005-2618
Abstract
기후 문제를 지칭하는 용어로 ‘기후변화’, ‘기후위기’, ‘지구온난화’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들 용어가 지닌 사회적 담론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기후 문제 대응을 위한 공공커뮤니케이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최근 정보 검색서비스로 이용되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채널연결망 분석, 의미연결망 분석, 토픽모델링 분석 등을 활용해서 용어별 담론을 세부적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기후 문제 관련 용어별 담론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났다. ‘기후위기’는 공적 의제설정 단계에 적합한 용어로 기후위기 시대에 대한 대응정책 마련과 비상 행동 참여를 강조한다. ‘지구온난화’는 공중 형성 단계에 적합한 용어로 기후 문제의 원인을 살피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기후변화’는 다른 두 용어의 담론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특성을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기후 문제 대응을 위한 공공커뮤니케이션 과정에 기후 문제 지칭 용어들을 어떻게 적절히 활용할지에 대한 건설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임을 주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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