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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생 공중관계성과 대학이탈 가능성: 대학 PR 관점을 중심으로Professor-Student Public Relationships and the Likelihood of the Students Leaving University

Other Titles
Professor-Student Public Relationships and the Likelihood of the Students Leaving University
Authors
정지연박노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University Public Relations; Professor; Student; Public Relationship; Leaving University; 대학 PR; 교수; 학생; 공중관계성; 대학이탈
Citation
광고학연구, v.32, no.6, pp.73 - 95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32
Number
6
Start Page
73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321
ISSN
1225-0554
Abstract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해 대학교는 학생 충원과 이탈을 막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이 연구는 PR(공중관계)학 관점에서 교수·학생 공중관계성이 대학행사 참여도, 대학 만족도및 대학이탈 가능성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를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의 한 4년제 종합사립대학교 재학생 482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학교수·학생 공중관계성은 재학생의 교내 행사 참여도와 대학 만족도를 경유하여 대학이탈 가능성을 낮추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대학생들의 성별, 나이, 학년, 기숙사 입사, 통학 불편, 교우관계 변인을 통제하고서도 교수·학생 공중관계성은 대학행사 참여도 및 대학만족도를 매개로 대학이탈 가능성을 낮추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PR학 차원에서교수와 학생을 대학 조직의 핵심 공중으로 상정하고 이들의 공중관계성의 가치를 입체적으로 조명함으로써 대학교 조직 PR 활동 관련 이론 및 실무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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