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CT 기술을 활용한 협력 활동 적용의 효과 -이공계 학습자 대상 사고와 표현 수업 사례 분석-The Effect of Applying Cooperative Activities Using ICT -The Analysis of Thinking and Expression Classes for Science and Engineering Learners-

Other Titles
The Effect of Applying Cooperative Activities Using ICT -The Analysis of Thinking and Expression Classes for Science and Engineering Learners-
Authors
김남미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CT 활용 협력 활동; 사고와 표현 교육; 사고의 질적 개선; 기술의 교육적 활용. 사고과정의 대상화; ICT cooperation activities; thinking and expression education; improving the quality of thinking; educational use of technology; objectification of thought processes
Citation
사고와표현, v.14, no.2, pp.223 - 252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223
End Page
2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335
ISSN
2005-467X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이공계 학습자들이 ICT를 활용한 협력 활동을 통해 스스로사고를 개선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실제 수업에서 ICT 협력 활동 양상을 분석하고 각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추출하여 이를 더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하였다. 이 논문에서 보인 ICT 활용 협력 활동은 4주에서 8주 정도의 시간 동안 수업 밖에서 수행되는 조활동이다. 학습자들이 협력 활동 안에서 공식적인 말하기와 글쓰기 영역에서 어떤 성과물을 산출하고 어떤 사고를 수행하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이공계 학습자들은 ICT 협력 활동에서 다양한 기술적 장치를 활용하여 자신의 사고를 진전시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활동은 말하기와 글쓰기 활동에 필요한 사고의 조직화 주제의 심화 과정에 기여하며 고차원적 사고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학습자들은 협력 활동 과정에나타나는 사고의 유의미성을 인지하고 이를 여타 영역에 적용 가능하도록 일반화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려 노력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mee photo

Kim, Nam mee
Institute of General Studies (교양교육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