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실내놀이터의 숲 체험 활동 요소 공간 적용성 연구A Study on Including Elemen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Spatial Design of Child Care Center’s Indoor Playground
- Other Titles
- A Study on Including Elemen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Spatial Design of Child Care Center’s Indoor Playground
- Authors
- 김혜정; 김주연; 이지윤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 Keywords
- 숲 체험 활동; 유아 발달; 놀이터; Activities to Experience Forest; Early childhood development; Playground
- Citatio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9, no.4, pp.39 - 51
- Journal Titl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9
- Number
- 4
- Start Page
- 39
- End Page
- 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830
- DOI
- 10.35216/kisd.2014.9.4.39
- ISSN
- 1976-4405
- Abstract
- (연구배경 및 목적) 유아 체험 공간에 있어 숲은 교육과 놀이의 기초 공간으로서 핵심적인 장소이자 최적의 환경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실내놀이터에서 숲 체험 활동 요소의 적용이 유아에게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유아 발달 특징에 따른 실내 놀이터 공간 조건과 유아에게 긍정적 효과를 주는 숲 체험 활동 요소를 바탕으로 실내 놀이터의 공간 유형을 추출한다. 첫째, 슈타이너의 인간 발달론을 통해 숲 체험 활동 요소를 형태성, 자연성, 다양성, 매력성으로 구분하고, 둘째, 4가지 활동요소를 공간에서 실제화 가능한 공간 요소를 도출하여 분석의 틀을 구성한다.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에 있어 실 내ㆍ외 통합 놀이가 어려운 공간적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실내에서 해결 방안으로 실내 놀이터의 숲 체험 활동 요소 적용을 들 수 있다. 이는 공간과 유아가 유기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다원화된 자극 환경이 조성된다. 즉, 숲 체험 활동 요소가 적용된 실내 놀이터 공간을 통해 유아발달에 있어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83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