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 실내놀이터의 숲 체험 활동 요소 공간 적용성 연구A Study on Including Elemen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Spatial Design of Child Care Center’s Indoor Playground

Other Titles
A Study on Including Elemen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Spatial Design of Child Care Center’s Indoor Playground
Authors
김혜정김주연이지윤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숲 체험 활동; 유아 발달; 놀이터; Activities to Experience Forest; Early childhood development; Playground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9, no.4, pp.39 - 51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9
Number
4
Start Page
39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830
DOI
10.35216/kisd.2014.9.4.39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유아 체험 공간에 있어 숲은 교육과 놀이의 기초 공간으로서 핵심적인 장소이자 최적의 환경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실내놀이터에서 숲 체험 활동 요소의 적용이 유아에게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유아 발달 특징에 따른 실내 놀이터 공간 조건과 유아에게 긍정적 효과를 주는 숲 체험 활동 요소를 바탕으로 실내 놀이터의 공간 유형을 추출한다. 첫째, 슈타이너의 인간 발달론을 통해 숲 체험 활동 요소를 형태성, 자연성, 다양성, 매력성으로 구분하고, 둘째, 4가지 활동요소를 공간에서 실제화 가능한 공간 요소를 도출하여 분석의 틀을 구성한다.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에 있어 실 내ㆍ외 통합 놀이가 어려운 공간적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실내에서 해결 방안으로 실내 놀이터의 숲 체험 활동 요소 적용을 들 수 있다. 이는 공간과 유아가 유기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다원화된 자극 환경이 조성된다. 즉, 숲 체험 활동 요소가 적용된 실내 놀이터 공간을 통해 유아발달에 있어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