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용기용 밸브 구조물의 강도안전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trength Safety of Valve Structure for LPG Cylinder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trength Safety of Valve Structure for LPG Cylinder
- Authors
- 김청균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가스학회
- Keywords
- Strength Safety; Valve; LPG Cylinder; Valve Thickness; FEM
- Citation
- 한국가스학회지, v.18, no.6, pp.27 - 31
- Journal Title
- 한국가스학회지
- Volume
- 18
- Number
- 6
- Start Page
- 27
- End Page
- 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894
- DOI
- 10.7842/kigas.2014.18.6.27
- ISSN
- 1226-840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LP가스 용기용 밸브에서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Part 1, Part 2, Part 3 지역에 대한 강도안전성을FEM으로 해석하였다. 밸브의 두께가 1.5mm이고, LPG 압력이 3.5MPa일 때 밸브의 Part 1 모서리 부분에서27.5MPa의 Von Mises 최대응력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밸브의 두께가 1.5mm이고, LPG 압력 3.5MPa이밸브에 작용할 때 Von Mises 최대응력은 Part 2에서 41.5MPa, 그리고 Part 3에서 46.5MPa으로 나타났다. 이러한FEM 해석결과는 밸브의 Part 1, Part 2, Part 3에 작용하는 Von Mises 최대응력 모두가 황동소재 C3604의 항복강도대비 9.2~15.5% 수준으로 대단히 낮은 값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기존의 LP가스 용기용 밸브의 두께가 지나치게 과도한 설계를 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밸브의 Part 1과 Part 2 지역의 두께는 황동밸브의 경량화 차원에서 얇게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에 Part 3 지역의 두께는 기존의 밸브 두께처럼 두껍게 설계하여 높은체결토크에도 안전한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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