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학생의 수학적 태도 및 수학 학습 인식에 대한 조사Examining SENKs' Mathematical Attitude and Recognition about Mathematics Learning
- Other Titles
- Examining SENKs' Mathematical Attitude and Recognition about Mathematics Learning
- Authors
- 박경미; 나귀수; 박영은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SENKs(탈북학생); mathematical attitude(수학적 태도); mathematics learning(수학 학습); mathematics lesson(수학 수업)
- Citation
- 수학교육학연구, v.24, no.4, pp.499 - 514
- Journal Title
- 수학교육학연구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499
- End Page
- 5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916
- ISSN
- 2288-7733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학생을 위한 체계적인 수학교육 지원 방안 설립과 구체적 실행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수행되었으며, 탈북학생 116명을 대상으로 수학적 태도, 남한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 학생 자신의 수학 학습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탈북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남한의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 지표로 나타났으며, 남한에서 자신의 수학 학습 성취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 지표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탈북학생들이 선호하는 수학 수업의 모습, 수학 학습 성취 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원 등을 조사하였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탈북학생을 위한 수학 교수ㆍ학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91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