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탈북학생의 수학적 태도 및 수학 학습 인식에 대한 조사Examining SENKs' Mathematical Attitude and Recognition about Mathematics Learning

Other Titles
Examining SENKs' Mathematical Attitude and Recognition about Mathematics Learning
Authors
박경미나귀수박영은
Issue Date
2014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SENKs(탈북학생); mathematical attitude(수학적 태도); mathematics learning(수학 학습); mathematics lesson(수학 수업)
Citation
수학교육학연구, v.24, no.4, pp.499 - 514
Journal Title
수학교육학연구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499
End Page
5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916
ISSN
2288-7733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학생을 위한 체계적인 수학교육 지원 방안 설립과 구체적 실행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수행되었으며, 탈북학생 116명을 대상으로 수학적 태도, 남한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 학생 자신의 수학 학습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탈북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남한의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 지표로 나타났으며, 남한에서 자신의 수학 학습 성취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 지표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탈북학생들이 선호하는 수학 수업의 모습, 수학 학습 성취 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원 등을 조사하였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탈북학생을 위한 수학 교수ㆍ학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