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드럭스토어의 공간디자인에 대한 연구-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patial Design of Drug Store in Korea -Focused on Brand Image Differentiation Strategi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patial Design of Drug Store in Korea -Focused on Brand Image Differentiation Strategies-
Authors
신민정김주연이종세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드럭스토어;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 마케팅 전략; Drug Store; Brand Image Differentiation Strategy; Marketing Strategy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8, no.4, pp.137 - 147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137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82
DOI
10.35216/kisd.2013.8.4.137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몸과 마음의 건강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웰빙 라이프 스타일이 생활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건강, 미용용품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런 건강과 편의를 추구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는 화장품부터 생활용품까지 원스톱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편리성과 전문적인 제품과 구매력 높은 편의성 제품을 함께 갖추고, 셀프 판매 환경을 지향하는 드럭스토어의 컨셉과 잘 부합된다.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이 급성장 하고 브랜드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 속에서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기업들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을 고려할 때 브랜드별 드럭스토어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드럭스토어 판매환경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하여 앞에서 고찰한 내용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면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치열해지는 시장경쟁 속에서 서로의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알아보고, 그러한 차별화 전략에 따른 디자인 구성요소를 조사, 분석한다. (결과)궁극적으로 국내 드럭스토어 매장의 질적 제조를 위한 효율적인 판매환경을 조성함에 있어 앞으로 개선해야할 점들에 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차후의 디자인 과정에 필요한 유용한 근거 자료로 삼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