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마샬 맥루한의 매체미학에 기반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파사드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연구A Study on The Art Collaboration of Fashion Flagship Stores Facade based on The Media Aesthetics by Herbert Marshall McLuha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rt Collaboration of Fashion Flagship Stores Facade based on The Media Aesthetics by Herbert Marshall McLuhan
Authors
김지영최익서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Fashion Flagship Store; Art Collaboration; Media Aesthetics;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아트 콜라보레이션; 매체 미학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8, no.3, pp.19 - 31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19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14
DOI
10.35216/kisd.2013.8.3.19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인들은 자신의 아이덴티티와 이상적인 자아 개념에 어울리는 소비 생활과 문화 향유, 감성적 여가를 통한 심리적 전향의 장소에서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는 공간 경험과 파사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직간접적으로 표현하고 감각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한 개념적 프레임은 제품, 공간을 통합적 관계형 구조를 갖는 상호 경험 공간을 지향한다. 이에 본 연구는 매체 미학적 관점에서 감성적 웨어러블과 정보표면, 아트 콜라보레이션 파사드의 공간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이론적으로, 마샬 맥루한의 웨어러블과 정보표면,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고찰한다. 이후 선별된 국내외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를 형태성, 표면성, 공간성, 감각성, 경험성 범위로 분석한다. 이 사례 분석을 통하여 유형 별 인터랙션의 특성과 주 ‧ 야간의 조명 연출 이미지에 대해 평가한다. (결과) 향후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는 감성적 구조와 위치적인 고려, 뮤지엄의 공감각성, 고객 경험에 기반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시스템을 공간화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Ik seo photo

Choi, Ik seo
College of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