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컴페션을 매개효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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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고성훈 | - |
dc.contributor.author | 문태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11-11T05:43:24Z | - |
dc.date.available | 2021-11-11T05:43:24Z | - |
dc.date.created | 2021-11-10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598-245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2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조직 내 구성원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에 대한 인식이 컴페션을 매개로 조직몰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즉, 조직의 CSR 활동이 조직 내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의미형성(sense-making)에 영향을 미쳐 결국 조직 내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 변화를 유발하여 컴페션을 증가 시키고, 결국 이를 통해 조직몰입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기업의 400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한 결과, CSR인식은 컴페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컴페션 역시 종속변수인 조직몰입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CSR인식과 조직몰입의 정(+)의 관계를 컴페션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 공정성은 CSR인식과 컴페션 간의 관계를, 조직후원인식은 컴페션과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경영정보학회 | - |
dc.title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컴페션을 매개효과로 -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CSR Perception Within Organization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Compassion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문태원 | - |
dc.identifier.doi | 10.29214/damis.2013.32.3.01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과 정보연구, v.32, no.3, pp.189 - 220 | - |
dc.relation.isPartOf | 경영과 정보연구 | - |
dc.citation.title | 경영과 정보연구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89 | - |
dc.citation.endPage | 22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0935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SR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as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commi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personal jus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SR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컴페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공정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후원인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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