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컴페션을 매개효과로 -The Effect of CSR Perception Within Organization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Compassion -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CSR Perception Within Organization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Compassion -
- Authors
- 고성훈; 문태원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대한경영정보학회
- Keywords
- CSR perception; compass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terpersonal justice;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CSR 인식; 컴페션; 조직몰입; 상호작용 공정성; 조직후원인식
- Citation
- 경영과 정보연구, v.32, no.3, pp.189 - 220
- Journal Title
- 경영과 정보연구
- Volume
- 32
- Number
- 3
- Start Page
- 189
- End Page
- 2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20
- DOI
- 10.29214/damis.2013.32.3.010
- ISSN
- 1598-2459
- Abstract
- 본 논문은 조직 내 구성원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에 대한 인식이 컴페션을 매개로 조직몰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즉, 조직의 CSR 활동이 조직 내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의미형성(sense-making)에 영향을 미쳐 결국 조직 내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 변화를 유발하여 컴페션을 증가 시키고, 결국 이를 통해 조직몰입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기업의 400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한 결과, CSR인식은 컴페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컴페션 역시 종속변수인 조직몰입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CSR인식과 조직몰입의 정(+)의 관계를 컴페션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 공정성은 CSR인식과 컴페션 간의 관계를, 조직후원인식은 컴페션과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2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