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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 패션SPA브랜드의 디자인경영 전략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Design Management Strategy for Fashion SPA Brands of Korean Compan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Management Strategy for Fashion SPA Brands of Korean Company
Authors
나건오수진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Management; Fashion; SPA Brands; Strategy; 디자인경영; 패션; SPA브랜드; 경영전략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7, no.3, pp.31 - 38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7
Number
3
Start Page
31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24
ISSN
1976-8745
Abstract
본 연구는 글로벌 SPA 브랜드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의 한국형 패션 SPA 브랜드의 발전을 위한 디자인경영 전략을 연구하는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의 패션 기업들이 한국형 토종SPA 브랜드들을 런칭하기 시작했다. 이는 90년대 이후 미국의 GAP, 일본의 UNIQLO, 스페인의 ZARA, 스웨덴의 H&M 등이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한국에도 진출함으로써 국내의 의류산업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의 패션산업은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급격한 변화, 새롭고 다양한 유통채널의 출현, 해외 브랜드들의 직진출 안정화 및 선진 유통업태의 빠른 확산으로 엄청난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 이에 대응해 2010년을 전후로 SPAO, MIXXO, 8 SECONDS, TOPTEN 등 한국형 SPA 브랜드들이 출현하기 시작했다. 이들을 위해 글로벌 SPA 브랜드로 성공한 H&M, ZARA, UNIQLO의 디자인경영을 연구하고 차별화전략을 분석했다. 그리고, 국내 SPA 브랜드의 현황을 파악해 현재 실행되는 전략들을 평가하고 향후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을 디자인경영 전략을 통해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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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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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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