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경제적 지위, 성적, 성역할고정관념과 진로대안의 관계에서 성격특성의 역할The role of Pers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oeconomic status, Academic achievement, Sex role stereotype and Zone of acceptable alternatives

Other Titles
The role of Pers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oeconomic status, Academic achievement, Sex role stereotype and Zone of acceptable alternatives
Authors
김복환김지현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진로교육학회
Keywords
사회경제적 지위; 성적; 성역할 고정관념; 5요인 성격특성; 직업포부; 진로대안영역; 조절효과; Socioeconomic status; Academic achievement; Sex role stereotype; Zone of acceptable alternatives; Big-Five Personality; Career aspiration; Moderate effect
Citation
進路敎育硏究, v.26, no.1, pp.141 - 158
Journal Title
進路敎育硏究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41
End Page
1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912
ISSN
1598-929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Gottfredson의 제한(circumscription)이론과 5요인 성격 모형에 기초하여,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경제적 지위, 성적, 성역할 고정관념과 진로대안영역과의 관계에서 성격특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의 초등학교 5, 6학년 460명으로부터 아동이 지각한 사회경제적 지위, 성적, 성역할 고정관념, 직업의 지위에 대한 이미지, 직업의 성역할에 대한 이미지, 직업포부 질문지를 수집하였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경제적 지위, 성적, 성역할 고정관념과 진로대안영역의 구성요소인 지위상한(tolerable effort boundary), 지위하한(tolerable level boundary), 성역할 경계(tolerable sextype boundary)와의 관계에서 성격특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각된 사회경제적 지위와 지위하한과의 관계에서 성실성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과 지위상한과의 관계에서는 개방성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역할 고정관념과 수용 가능한 성역할 경계와의 관계에서는 성실성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 Hyeon photo

Kim, Ji Hyeo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