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크리에이티브 업무환경과 개인창의성 관계에서 동기부여의 매개적 영향에 대한 연구Mediating Effects of Job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reativity and Job Environment in Advertising Agencies
- Other Titles
- Mediating Effects of Job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reativity and Job Environment in Advertising Agencies
- Authors
- 이철영; 이종락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광고크리에이티브; 창의성; 업무동기; ad creative; creativity; motivation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no.38, pp.421 - 432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Number
- 38
- Start Page
- 421
- End Page
- 4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24
- DOI
- 10.21326/ksdt.2013..38.038
- ISSN
- 2233-9205
- Abstract
- 창의적 집단의 개인의 창의성 제고를 위한 이론적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업무환경 요소와 개인창의성의 관계에서 내외적 동기부여의 매개적 영향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업무환경과 개인창의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매개가설을 수립하였으며, 광고 크리에이티브 업무 관련 종사자 26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조직분위기는 내적 동기를 매개하여 개인창의성에 유의한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동료관계, 제작시간, 자원지원은 내적 동기를 매개하여 개인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 동기의 매개효과는 제작시간, 자원지원의 경우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광고제작을 위한 인력관리와 교육 및 업무환경 조성에 대한 실무적 의미뿐 아니라 이 분야의 이론적 연구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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