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무비 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Research for the advertising effect of Social Movie contents
- Other Titles
- Research for the advertising effect of Social Movie contents
- Authors
- 김종민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Social Movie; Digital advertising; Open graph Ad; Social advertising effect; Ad evaluation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393 - 403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393
- End Page
- 40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64
- DOI
- 10.17280/jdd.2013.13.1.039039
- ISSN
- 1598-2319
- Abstract
- 최근의 광고시장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기술기반 콘텐츠를 접목하여 발전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콘텐츠라면 광고의 기본적 기능이나 차후 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남용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광고 환경의 변화 속에서 최근 새로운 매체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기반 콘텐츠 중 하나인 소셜무비 광고가 과연 광고로서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검증할 필요성이 있기에, 본 연구자는 전통적인 광고효과 검증요소 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을 취합, 평가기준을 작성하고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와 심층면접을 통해 소셜무비의 광고 효과 측면을 점검하였다. 전문가 심층면접 결과, 총 12개의 항목 중, 과반수 이상인 7개의 광고평가 항목에서 부정적 결과가 나왔으며, 나머지 5개 항목 중 유독 감성적인 평가부분만 우수한 평이 나왔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소셜무비가 광고로서 아직 완벽하게 활용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소비자의 관심과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내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소셜무비를 포함한 기술기반 신매체의 적극적 활용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고 발전시키는 크리에이터의 노력이 시급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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