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무비 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Research for the advertising effect of Social Movie contents

Other Titles
Research for the advertising effect of Social Movie contents
Authors
김종민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Social Movie; Digital advertising; Open graph Ad; Social advertising effect; Ad evaluatio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393 - 403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393
End Page
4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64
DOI
10.17280/jdd.2013.13.1.039039
ISSN
1598-2319
Abstract
최근의 광고시장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기술기반 콘텐츠를 접목하여 발전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콘텐츠라면 광고의 기본적 기능이나 차후 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남용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광고 환경의 변화 속에서 최근 새로운 매체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기반 콘텐츠 중 하나인 소셜무비 광고가 과연 광고로서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검증할 필요성이 있기에, 본 연구자는 전통적인 광고효과 검증요소 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을 취합, 평가기준을 작성하고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와 심층면접을 통해 소셜무비의 광고 효과 측면을 점검하였다. 전문가 심층면접 결과, 총 12개의 항목 중, 과반수 이상인 7개의 광고평가 항목에서 부정적 결과가 나왔으며, 나머지 5개 항목 중 유독 감성적인 평가부분만 우수한 평이 나왔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소셜무비가 광고로서 아직 완벽하게 활용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소비자의 관심과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내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소셜무비를 포함한 기술기반 신매체의 적극적 활용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고 발전시키는 크리에이터의 노력이 시급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Min photo

Kim, Jong Min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