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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마케팅 전략에 따른 쇼룸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브랜드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sign of Showroom Space according to the Experience Marketing Strategy -Focusing on lifestyle brand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of Showroom Space according to the Experience Marketing Strategy -Focusing on lifestyle brands-
Authors
박규민이정교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체험마케팅전략; 쇼룸공간계획; 번 슈미트; 문화의 향유; 라이프스타일브랜드; Experience Marketing strategy; Showroom space planning; Bernd H. Schmitt; Enjoy culture; Lifestyle brand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6, no.7, pp.113 - 126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6
Number
7
Start Page
113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105
DOI
10.35216/kisd.2021.16.7.113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기업들은 브랜드 호감도 제고와 고객과의 수월한 의사소통을 위해 체험마케팅을 기반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고 있다. 쇼룸공간 속 체험마케팅전략은 ‘옴니채널(Omni Channel)체험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새로운 뉴노멀시대’의 럭셔리로 해석되고 있으며 감성, 오감 마케팅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행복한 경험을 선사하며 기업의 이념과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브랜드가치를 고취할 수 있는 소비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궁극적으로는 체험마케팅전략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영역을 중심으로 쇼룸공간디자인에 전략적·기능적특성을 도출하고 오프라인 체험공간의 전향적 방향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갖는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첫째, 체험마케팅전략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쇼룸디자인에서의 경험 요소를 도출하고 물리적·개념적 공간특성요소를 추출한다. 둘째, 라이프스타일브랜드의 쇼룸공간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전체 공간구성 및 특성을 도출한다. 셋째, 국내외 라이프스타일브랜드 중 직접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조사가 용이하고 이커머스를 통해 온라인조사가 가능한 단독공간입점형기업 5곳을 선정하여 정성적·정량적 기준을 적용하여 5점 척도법을 통해 사례분석한다. 이 결과를 통해 체험마케팅전략에 따른 쇼룸공간디자인의 공간적 특성과 브랜드 경험을 상관분석하여 소결을 도출하고, 도출 된 분석자료를 통해서 라이프스타일브랜드의 유의미한 방향에 대하여 예측과 그 가능성을 제안한다. (결과)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범세계적인 체험마케팅 그리고‘상업전시공간’패러다임의 속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쇼룸공간디자인의 기능적 특성과 분석의 방향을 수립하였다. 이 분석의 결과 5곳의 사례에서 체험마케팅 5요소는 총체적으로 적용되었으나 그 공간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경험을 통해 얻는 문화적 향유는 소비자의 피로도마저 마비시키는 라이프스타일브랜드 쇼룸공간의 무형적 가치로 보여진다. 과거와 달리 메인쇼룸만이 아닌 동선을 구성하는 모든 공간이 하나의 구성체로 브랜딩되어 체험의 확장을 도모하고 있음을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직접적 체험에 목적을 둔 지리적위치 선점을 통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증진에 적극적으로 활용중이다. (결론) ‘가치의 시대‘에 라이프스타일브랜드가 미래지향적 트랜드인 이유는 자신만의 철학에 조응하는 사람들의 내면을 깊이 살펴 그들의 취향과 가치관을 중심으로 확대하고 고객과의‘ 세계관’구축하고 있다. 경험을 중시하는 미닝아웃 시대에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쇼룸공간계획은 오프라인 공간의 대안이 아닌 ’혁신‘으로 철저한 오디언스 중심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될 것이다. 대표적 체험마케팅전략의 쇼룸공간디자인을 브랜드 차별화 요소로 발전시켜 다른 매장의 공간디자인 특성과 체험마케팅전략의 경험요소를 전략적으로 적용한다면 미래적 브랜드 관리의 방법론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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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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