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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예 심미각도의 건축적 요소 적용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chitectural Elements of Chinese Calligraphy Aesthetic Angl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chitectural Elements of Chinese Calligraphy Aesthetic Angle
Authors
엽동주양지윤김주연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Calligraphy; Chinese architectural space; Architectural space components; Calligraphy aesthetic; Calligraphy principle; 서예; 중국 건축공간; 건축공간 구성요소; 서예 심미각도; 서예 원칙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6, no.7, pp.97 - 112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6
Number
7
Start Page
97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108
DOI
10.35216/kisd.2021.16.7.97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 배경 및 목적) 서예는 중국 고유의 전통문화예술로 그 역사가 유구하다. 이미 수천 년 전에 옛사람들은 서예와 같은 독특한 예술 방식으로 생활환경을 미화하였다. 독특한 예술적 매력과 깊은 철학적 사상이 담기기 때문에 서예는 중국의 현대 건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건축에 있어서의 서예의 활용은 사람들에게 그 독특한 문화를 전달하여, 건축공간의 정취를 높였다. 서예의 구성 중 미적 각도와 원칙(구조, 표현방식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해 보면 건축 조형요소와 대응되는 부분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서예 예술의 심미 각도와 원칙을 토대로 이와 같은 서예 특성이 건축공간의 조형요소와 결합해 건축공간에서 어떻게 더 잘 응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 서예와 건축이 결합할 때 중국 전통문화를 가진 건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다. (연구방법) 서예 심미 각도와 원칙, 건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분석하여 서예 심미 각도 및 원칙인 이론을 바탕으로 균형성, 다양성, 통일성, 구조성, 종속성, 영역성, 질서성, 비교성, 투과성으로 도출하여 심미 각도 특성 모형을 도출하였다. 앞서 이론과 건축에 대응한 부분을 찾아서 둘의 관계를 제시해 도출된 모형을 사용하여 선정된 건축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건축의 여섯 가지 조형요소가 서예 심미각도와 원칙의 표현력에 대하여 분석하고 점수를 내리며 평가한다. (결과) 전체적인 형태미는 질감요소를 통한 표현력이 가장 높고 선요소와 빛요소를 통한 표현력이 가장 약하다. 점화 구조미에서는 형체요소가 가장 강하고 빛요소가 가장 약한 결과로 나타났다. 먹색 조합미에서는 질감요소를 통해 표현력이 가장 강하며 면요소를 통해 표현력이 가장 약하다. 건축공간에서 심미 각도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한 조형요소는 형체요소다. 빛요소를 통해 표현한 경향이 가장 낮았다. 종합적인 결과는 서예 심미각도 중국 건축공간의 여섯 가지 조형요소에서 전체적인 형태미를 가장 잘 표현하며 형체요소를 통해 제일 많이 표현하며 빛요소를 통해 표현하는 경향이 비교적으로 낮았다. (결론) 중국 건축이 서예 심미 각도 표현력이 가져가고 있으며 서예 심미 각도와 원칙 이론은 중국 건축에서도 적용된다. 서예 심미 각도는 중국 건축의 조형요소를 통해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건축공간을 고려한 건축의 조형요소에서는 중국 전통문화 서예 심미 각도를 사용한 건축공간이 더 중국 전통문화의 느낌이 있게 고급화된다는 것을 알았으며 중국 전통문화를 가진 건축공간의 참고연구로 활용되길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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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oo 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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