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펑크 차량의 주행 및 충돌후 거동Coasting and Post-impact Motion of a Vehicle With Tire Blowout
- Other Titles
- Coasting and Post-impact Motion of a Vehicle With Tire Blowout
- Authors
- 한인환; 임상현; 박종찬; 최지훈
- Issue Date
- Oct-2014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accident reconstruction analysis; coasting motion; post-impact motion; tire blow-out; tire force; 사고 재구성 해석; 주행 거동; 충돌후 거동; 타이어 펑크; 타이어 힘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32, no.5, pp.503 - 512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32
- Number
- 5
- Start Page
- 503
- End Page
- 51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269
- DOI
- 10.7470/jkst.2014.32.5.503
- ISSN
- 1229-1366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펑크 타이어 힘 시험 연구 결과들을 다양하게 수집하고 분석하여, 펑크(blow-out) 타이어 차량 동적 거동 해석을 위한 구름저항력(rolling resistance), 셀프 얼라이닝 토크(self aligning torque), 코너링 강성(cornering stiffness), 반경방향 강성(radial stiffness)과 같은 관련 계수들의 적정값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타이어 펑크 관련한 입력계수들을 자동차 사고 해석 상용 프로그램에서 설정하여 타이어 펑크 효과를 구현한 시뮬레이션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정상 차량들 간의 다양한 충돌 형태들과 속도 등을 참조하여, 펑크 차량의 충돌 유형들을 구성하고 시뮬레이션 해석을 수행하여 충돌 특성을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타이어 펑크 혹은 손상에 대한 고려는 보다 신뢰성 있는 자동차 사고 재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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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Design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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