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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정체감 탐색 도구로서 내러티브 접근의 교육적 의미와 가능성Narrative as a Vehicle for Exploring Ego-identity and Its’Educational Implications

Other Titles
Narrative as a Vehicle for Exploring Ego-identity and Its’Educational Implications
Authors
김종백김태희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ego-identity; narrative identity; meaning making; 자아정체감; 내러티브 정체성; 의미부여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1, no.8, pp.463 - 493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1
Number
8
Start Page
463
End Page
4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89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는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 접근이 과거와 현재의 삶의 내용을 하나의 통합적인 의미로 파악하고 미래 자신의 삶의 목표형성과 실천에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금의 자신이 존재하기까지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을 시간 순으로 살펴보게 하고, 글쓰기/인터뷰 형식을 통해 보고하도록 요청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분석적 귀납과 연속적 비교접근(Lincoln & Guba, 1985)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자들은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었고, 그 자료들로부터 대학생들의 경험적 사건, 의미부여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차례에 걸친 논의 과정 끝에 구성된 분석의 틀을 이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비슷한 내용의 경험이더라도, 개인에 따라 의미부여 내용이 다르게 나타나고, 자기에 대한 개념적 인식 및 평가의 지속성 여부에 따라 반성적 사고, 긍정적 해석과 의미부여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생들에게 자신에 대한 성찰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하며, 이때 자기 삶에 대한 내러티브 표현이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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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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