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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콜라보레이션의 협력 작가 선택 요인How to Select Art Collaboration Artists?

Other Titles
How to Select Art Collaboration Artists?
Authors
이은애신형덕유건재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아트 콜라보레이션; 작가 국적; 제품 유형; Art Collaboration; Artist Nationality; Product Typ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8, pp.374 - 381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8
Start Page
374
End Page
3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98
DOI
10.5392/JKCA.2014.14.08.374
ISSN
1598-487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업이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때에 있어서 협력 작가의 국적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국내에 보도된 2005-2013년에 발생한 137개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국내 기업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국적인 국내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선호하며, 그 중 내구재 제품에 대한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외국 작가의 비율이 유의하게 높은 것을 발견하였다. 즉 내구재일 경우 제품의 명성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협업 과정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통상적으로 높은 명성을 가질 확률이 높은 외국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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