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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석교사의 경험과 인식에 기반한 컨설팅장학 실태 분석A Study on the Status-quo of Consultative Supervision Based on Elementary School Master Teachers’ Experiences and Percep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atus-quo of Consultative Supervision Based on Elementary School Master Teachers’ Experiences and Perception
Authors
이필남조호제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컨설팅장학; 수석교사; 컨설턴트; 경험; 인식; Consultative supervision; Master teachers; Consultants; Experiences; Perception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2, no.2, pp.281 - 305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281
End Page
3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581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는 수석교사의 컨설팅장학 경험과 인식을 분석하고 컨설팅장학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 그리고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어 컨설팅장학의 내실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초등학교 수석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석교사는 컨설팅장학을 실시함에 있어서 필요시 생략도 가능하지만 의뢰인의 요청에 의한 절차를 암묵적으로 따르기보다 기본적으로 컨설팅장학의 절차에 충실하게 임해야 하며, 나아가 이를 의뢰인에게 권장해야 것이다. 둘째, 수석교사는 교과수업 이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컨설팅장학이 가능하도록 문해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셋째, 수석교사의 컨설팅 역량 제고를 위해서 교육부나 교육청에서는 수석교사를 대상으로 한 컨설팅장학의 연수를 강화하되 지금까지 실시한 강의 중심의 연수 형태를 벗어나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실습을 중심으로 참여하는 형태의 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길러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청이나 단위학교에서는 수석교사가 컨설팅장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이 있어야 하겠다. 넷째, 컨설팅장학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개인이나 소규모 그룹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구성과 형태로 교사가 자발적으로 컨설팅장학에 참여하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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