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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기업의 상호변경에 대한 주가반응The Market Response to Corporate Name Changes of Failing Firms

Other Titles
The Market Response to Corporate Name Changes of Failing Firms
Authors
강내철진태홍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상호변경; 부실기업; 정체성; 이미지; Corporate name changes; Failing firms; Identity; Image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29, no.2, pp.336 - 354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336
End Page
3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640
ISSN
1598-8651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5년(2008년부터 2012년까지) 동안 상호를 변경한 404건의 사례를 대상으로 상호변경에 따른 주가반응을 사건연구 방법론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상호변경에 대한 주가반응은 상호변경에 포함된 정보내용(information contents)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실기업의 상호변경은 그 주가효과가 우량기업의 그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우량기업과 부실기업 간에 상호변경기간의 누적비정상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우량기업의 누적비정상수익률은 부실기업의 그것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 분석 결과는 우량기업이 정체성 변화를 신호하기 위한 상호변경과 부실기업의 일시적 위기모면을 위한 상호변경에 시장이 차별적으로 반응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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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Finance and Insurance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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