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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과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이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language abilities, self-efficacy,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chool adjustment for multi-cultural student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language abilities, self-efficacy,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chool adjustment for multi-cultural students
Authors
탁현주김종백문경숙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다문화교육; 한국어능력; 자기효능감; 다문화교육 인식; 교사-학생 관계; 학교적응; school adjustment; self-efficacy; Korean language abilitie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teacher-student attachment relationships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8, no.1, pp.23 - 39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00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학생 개인 변인(한국어능력, 자기효능감, 학생-교사 애착관계)과 교사변인(다문화교육 인식)으로 나누고 이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변인으로 상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서울특별시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생 336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기효능감과 학생-교사애착관계의 매개역할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능력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다문화교육 인식은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은 학생-교사 애착관계를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교육에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교사와의 정서적 유대관계의 형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하다는 점과 학교 및 사회적응에 특별한 배려와 관심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 준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시사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에 수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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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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