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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버스 차량 충돌사고 해석Analysis of Commercial Bus Vehicle Collision Acci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Commercial Bus Vehicle Collision Accidents
Authors
한인환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버스; 상용차량; 충돌사고; 강체충돌; 타이어 충격량; bus; commercial vehicle; collision accident; rigid-body impact; tire impulse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32, no.1, pp.63 - 72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63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69
DOI
10.7470/jkst.2014.32.1.063
ISSN
1229-136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승용차와는 다른 버스 차량의 사고 관련 특징 및 버스가 개입된 교통사고의 특성과 유형들을 조사분석하였다. 그런데, 충돌사고에 버스와 같은 대형 차량이 포함되어 있을 때에는 노면으로부터 버스 타이어를 통해 전달되는 외부 충격량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기존의 강체 충돌 모델을 그대로 적용할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서 타이어 충격량을 직접 고려하거나 혹은 버스 차량을 마치 이동 장벽처럼 고려하는 해석 모델을 작성하였다. 또한, 실제 사고에서 차량의 충돌 접촉점의 위치나 회전 운동과 관련한 계수들을 추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질점 충돌모델의 활용방안도 함께 모색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해석 모델을 실제 사고사례에 적용하여 기존의 타이어의 충격량을 고려하지 않는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버스 차량의 속도 등을 실제와 유사하게 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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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Design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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