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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 특성이 적용된 브랜드 스페이스 사례 연구A Study on Brand Space Case with Characteristics of Spatial User Experience Design

Other Titles
A Study on Brand Space Case with Characteristics of Spatial User Experience Design
Authors
이민아이정교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Spatial User Experience Design; Brand Space; Communication; 공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 브랜드 스페이스; 커뮤니케이션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5, no.1, pp.431 - 443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431
End Page
4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88
ISSN
1598-8635
Abstract
소비자는 사용 대상을 통해서 과거의 관점과 달리 물리적 장소성과 더불어 심리적 가치 만족을 요구한다. 이러한 소비 환경 시대에 브랜드 스페이스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커뮤니케이션 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공간디자인 영역에서 사용자의 시각적・물리적・심리적인 복합적 경험으로 니즈를 충족시키는 공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SUXD) 특성을 적용한 브랜드 스페이스 사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자료 분석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이를 배경으로 구조화한 브랜드 스페이스 SUXD 분석 매트릭스를 통하여 마케팅 유형별 사례 공간을 분석하였다. 브랜드 스페이스에서 공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시각적 경험과 물리적, 심리적 경험 순으로 연결 구성되어 기업・브랜드 전략 환경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구축을 위한 능동적인 참여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였다. 앞으로 브랜드 스페이스를 계획하는데 공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적극적인 적용이 요구되며,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데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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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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