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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긍정적 역할과 인식변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의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ositive Impact of a Persuasive Game and Its Potential for Social Change Literac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ositive Impact of a Persuasive Game and Its Potential for Social Change Literacy
Authors
김영수김나영조성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Serious Game; Game Based Learning; Game for Change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4, no.1, pp.39 - 48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39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90
DOI
10.7583/JKGS.2014.14.1.39
ISSN
1598-4540
Abstract
기능성 게임은 개인과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 이슈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비장애인들에게 시각장애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비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이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며, 화합할 수 있도록 인식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르크 르블랑의 8가지 재미요소와 이안 보고스트의 설득게임을 참고하여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한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과 후에 게임 사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하였고, 설문 결과의 분석에 기초하여 설득 게임이 게임 사용자의 인식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부분적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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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Software Major > 1. Journal Article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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