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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산업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한 담론

Authors
고정민구문모김시범김영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문콘텐츠학회
Citation
인문콘텐츠, no.27, pp.27 - 52
Journal Title
인문콘텐츠
Number
27
Start Page
27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207
ISSN
1975-4469
Abstract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은 창작과 생산과정의 효율화, 해외시장 진출 등 다양한측면에서 산업화의 틀을 갖추어가고 있다. 그러나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하는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다. 본고에서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한 담론 중에서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와 마케팅 연구 영역에서 최근 연구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4개의연구주제를 선정, 국내외 연구 성과와 향후 연구 필요성 및 전망을 논의하였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논의로, 싸이의 해외진출 및 <강남스타일>의 확산 과정이제시한 한류의 다양화, SNS 유통망의 가능성, 미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 등과관련된 함의를 확인하고, 글로벌 코드 모색 및 뉴미디어 유통망의 활용과 관련된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한 국내외 연구자들의다양한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모델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지역 문화산업의 산업적 가치에 주목하고,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공동 브랜딩 방안 모색을 위해 지역 브랜딩 관련 용어와 개념을확인하였고, 공동브랜드 성과 평가 방식, 지식재산권 전문가 육성 등 공동 브랜딩의 향후 체계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혁신의 개념과 관련된 선행 연구 분석 및 콘텐츠 혁신 개념의 재정립을 통해 콘텐츠 융․복합과 소프트혁신 영역의 개발 등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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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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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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