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차량의 터널 소음을 위한 차음 전략Sound Insulation Strategy for the Tunnel Noise in a High Speed Train
- Other Titles
- Sound Insulation Strategy for the Tunnel Noise in a High Speed Train
- Authors
- 김석현; 이호진; 김정태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철도학회
- Keywords
- 투과손실; 고속철도차량 터널소음; 알루미늄 적층재; Sound transmission loss; Tunnel noise in the high speed train; Aluminum layered panel
- Citation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5, no.4, pp.315 - 322
- Journal Title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315
- End Page
- 3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416
- ISSN
- 1738-6225
- Abstract
- 터널 내에서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은 개활지 대비 5dB~7dB정도 증가한다. 그 원인은 터널 내 차체 외부의 음향 인텐시티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인데, 특히, 측면재의 외부에서는 개활지에 비해서 음향 인텐시티의 증가가 가장 크다. 따라서 터널 내에서는 차체의 측면을 통하여 음향파워의 투과 전달이 커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중인 차세대 고속 철도차량의 터널 내 실내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차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차체의 주요 차음재인 바닥 적층재, 측면 적층재 및 복층 유리창의 시편을 제작하여 ASTM E2249-02에 근거하여 투과손실 측정한다. 측정 데이터에 근거하여 차음 성능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차음성능 향상을 위한 층별 개선 방안과 적층 구조의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System Design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