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속철도차량의 터널 소음을 위한 차음 전략Sound Insulation Strategy for the Tunnel Noise in a High Speed Train

Other Titles
Sound Insulation Strategy for the Tunnel Noise in a High Speed Train
Authors
김석현이호진김정태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철도학회
Keywords
투과손실; 고속철도차량 터널소음; 알루미늄 적층재; Sound transmission loss; Tunnel noise in the high speed train; Aluminum layered panel
Citation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5, no.4, pp.315 - 322
Journal Title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315
End Page
3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416
ISSN
1738-6225
Abstract
터널 내에서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은 개활지 대비 5dB~7dB정도 증가한다. 그 원인은 터널 내 차체 외부의 음향 인텐시티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인데, 특히, 측면재의 외부에서는 개활지에 비해서 음향 인텐시티의 증가가 가장 크다. 따라서 터널 내에서는 차체의 측면을 통하여 음향파워의 투과 전달이 커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중인 차세대 고속 철도차량의 터널 내 실내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차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차체의 주요 차음재인 바닥 적층재, 측면 적층재 및 복층 유리창의 시편을 제작하여 ASTM E2249-02에 근거하여 투과손실 측정한다. 측정 데이터에 근거하여 차음 성능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차음성능 향상을 위한 층별 개선 방안과 적층 구조의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System Design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