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심리적 기제와 교수-학습 전략Psychological Mechanisms and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Creativity
- Other Titles
- Psychological Mechanisms and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Creativity
- Authors
- 김종백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Keywords
- 창의성; 창의적 사고; 심리적 기제; 교수-학습 전략; creativity; creative thought; psychological principles; teaching-learning strategy; creativity; creative thought; psychological principles; teaching-learning strategy
- 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12, no.1, pp.179 - 194
- Journal 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79
- End Page
- 1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53
- ISSN
- 1976-944X
- Abstract
- 창의성은 여러 학문 분야에서 연구되어 왔지만 심리학에서 보다 이른 시기에 체계적으로 미시적으로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Guiford가 1949년에 창의성의 중요성을 언급한 이후로 여러 심리학자 혹은 교육심리학자들 사이에서 창의성은 점차로 학문적 연구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아직 주류(mainstream) 심리학의 입장에서 연구되거나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창의성이라고 하는 구인이 인간의 마음에 대한 근간을 이루는 이론들, 예를 들면 지식의 표상, 지각, 기억에 대한 이론들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는 지 탐색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략적 기술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창의성의 심리적 기제로서 지각과 기억의 과정 측면에서 창의성을 살펴보고 정보처리 과정에서 지식과 경험이 창의성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지 전통적인 인지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심리적 기제의 바탕위에 창의성을 진작하기 위한 몇가지 구체적인 전략을 함께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5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