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성의 심리적 기제와 교수-학습 전략Psychological Mechanisms and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Creativity

Other Titles
Psychological Mechanisms and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Creativity
Authors
김종백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창의성; 창의적 사고; 심리적 기제; 교수-학습 전략; creativity; creative thought; psychological principles; teaching-learning strategy; creativity; creative thought; psychological principles; teaching-learning strategy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2, no.1, pp.179 - 194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79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53
ISSN
1976-944X
Abstract
창의성은 여러 학문 분야에서 연구되어 왔지만 심리학에서 보다 이른 시기에 체계적으로 미시적으로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Guiford가 1949년에 창의성의 중요성을 언급한 이후로 여러 심리학자 혹은 교육심리학자들 사이에서 창의성은 점차로 학문적 연구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아직 주류(mainstream) 심리학의 입장에서 연구되거나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창의성이라고 하는 구인이 인간의 마음에 대한 근간을 이루는 이론들, 예를 들면 지식의 표상, 지각, 기억에 대한 이론들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는 지 탐색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교수-학습을 위한 전략적 기술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창의성의 심리적 기제로서 지각과 기억의 과정 측면에서 창의성을 살펴보고 정보처리 과정에서 지식과 경험이 창의성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지 전통적인 인지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심리적 기제의 바탕위에 창의성을 진작하기 위한 몇가지 구체적인 전략을 함께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