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의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연구 - 메타 분석A Study on the Framing Effect in Public Service Advertising - A Meta-Analysi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Framing Effect in Public Service Advertising - A Meta-Analysis
- Authors
- 이병관; 윤태웅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Keywords
- 공익광고; 프레이밍 효과; 메타분석; PSA(public service advertising); framing effect; meta-analysis
- 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14, no.2, pp.33 - 60
- Journal 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33
- End Page
- 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86
- ISSN
- 1738-2475
- Abstract
- 본 연구는 지난 20여 년 간 국내에서 수행된 공익광고 연구를 대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이 공익광고 효과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 메타분석(synthetic meta-analysis)을 통해 알아보고 프레이밍 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인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메타분석 결과,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보다 긍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에서 더 호의적인 반면, 행동의도는 긍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보다 부정적으로 프레임된 메시지에서 더 효과적이었다. 다음으로, 조절변인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의 경우, 공익광고유형, 피험자유형, 관여도, 소구방향, 경험유무에 따른 조절효과가 발견되었으며, 행동의도는 공익광고유형과 피험자유형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공익광고 효과 연구에 대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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