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로서의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행태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선-
dc.contributor.author김미경-
dc.date.accessioned2021-12-02T06:44:05Z-
dc.date.available2021-12-02T06:44:05Z-
dc.date.created2021-11-29-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707-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한 기업이 부쩍 늘었다. 정보의 실시간성이 강조되는 트위터와 달리 콘텐츠의 기록과 보다 상세한 정보 제공 기능 및 ‘좋아요’ 버튼 활용을 통한 관계 맺기 등으로 페이스북은 소셜마케팅 채널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SNS 중 가장 많은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에서 기업의 팬페이지 이용행태와 팬페이지 상의 상태 메시지를 분석함으로써 광고 매체로서 팬페이지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2개월 동안 ‘좋아요’수가 1,000개 이상인 31개 기업의 팬페이지 상에 게재된 3,182개의 상태 메시지를 내용분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성공적인 SNS 운영을 위한 시간대/요일과 같은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물론, 성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전통적인 미디어인 구매미디어와 SNS와 같은 평가미디어의 전략적 믹스를 제안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로서의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행태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ompanies' Fan Pages on Facebook as a Marketing Communication Chann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은선-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미경-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3, no.2, pp.31 - 55-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5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4108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NS-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Facebook-
dc.subject.keywordAuthorFan pages-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ies for SNS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SNS-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페이스북-
dc.subject.keywordAuthor팬페이지-
dc.subject.keywordAuthorSNS 운영전략-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kyoung photo

Kim, Mikyoung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