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로서의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행태 분석A Study on Companies' Fan Pages on Facebook as a Marketing Communication Channel
- Other Titles
- A Study on Companies' Fan Pages on Facebook as a Marketing Communication Channel
- Authors
- 이은선; 김미경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Keywords
- SNS; Social Media; Facebook; Fan pages; Strategies for SNS Marketing; SNS;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팬페이지; SNS 운영전략
- Citation
- 광고학연구, v.23, no.2, pp.31 - 55
- Journal Title
- 광고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31
- End Page
- 5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707
- ISSN
- 1225-0554
- Abstract
-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한 기업이 부쩍 늘었다. 정보의 실시간성이 강조되는 트위터와 달리 콘텐츠의 기록과 보다 상세한 정보 제공 기능 및 ‘좋아요’ 버튼 활용을 통한 관계 맺기 등으로 페이스북은 소셜마케팅 채널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SNS 중 가장 많은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에서 기업의 팬페이지 이용행태와 팬페이지 상의 상태 메시지를 분석함으로써 광고 매체로서 팬페이지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2개월 동안 ‘좋아요’수가 1,000개 이상인 31개 기업의 팬페이지 상에 게재된 3,182개의 상태 메시지를 내용분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성공적인 SNS 운영을 위한 시간대/요일과 같은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물론, 성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전통적인 미디어인 구매미디어와 SNS와 같은 평가미디어의 전략적 믹스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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